인프라
Bastion host와 NAT gateway를 통한 private EC2 인스턴스 외부 통신 구성
김도리개발자
2023. 2. 25. 00:40
private 영역에 EC2 인스턴스를 만들고 통신이 가능한 환경을 구성해보자
- EC2 인스턴스 생성하기
- 나머지는 이전 public ec2 만들 때와 동일한 옵션으로 생성한다.
- 다운로드 받았던 pem 키페어를 이용하여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었다.
- public-ec2-a1에 ec2-private-seoul.pem키를 생성하기
- public-ec2-a1에서 private-ec2-a1에 SSH로 접근하기
- public-ec2-a1을 통해서 private-ec2-a1에 접속하였다.
- public-ec2-a1은 private-ec2-a1에 접속하기 위한 중개 서버가 되는데 이를 Bastion host라고 한다.
- bastion이란? 수호자, 요새
- Bastion host는 내부 네트워크와 외부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일종의 Gateway 역할을 수행하는 호스트라는 의미를 갖고 있음
- private-subnet에 위치한 ec2 인스턴스라도라도 patch나 upgrade 같은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다운 받거나 외부와의 통신 경로가 필요할 때가 있음
- NAT gateway를 사용해서 private subnet에 위치한 이 ec2 인스턴스가 외부와 통신이 가능한 환경임을 확인 받고 싶음
- NAT gateway 생성하기
- NAT gateway에 연결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통신을 하는 것이다.
- NAT gateway도 ip를 기반으로 통신을 한다.
- NAT gateway에 연결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ip를 통해 통신한다.
- 특히 외부 인터넷과 통신하기 위해서는 public ip를 가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 elastic ip를 통해 NAT gateway에 ip를 할당하게 해주는 메뉴이다.
- private-subnet의 Route table에 NAT gateway를 경로에 추가해서 ec2 인스턴스가 외부로 통신할 수 있는 경로를 만들어 보자
- private-subnet-a1에서 트래픽이 외부로 나가게 될 때에는 public-subnet-a1의 NAT gateway로 보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- 외부와 통신이 가능한지 확인하기
- private-subnet-a1이 현재 외부와 통신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- private-subnet-a1에 위치한 ec2 인스턴스에서 외부로 향하는 트래픽이 public-subnet-a1의 NAT gateway로 보내지고 이 트래픽은 public-subnet-a1에 라우팅 테이블 설정에 따라서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통해 외부로 나가게 되어 결론적으로 외부와의 통신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.
- AZ 2c에도 private ec2 인스턴스를 추가로 생성하고, NAT gateway를 통해 외부와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한다.
- private-ec2-c1 만들기
- public-subnet-c1에 NAT gateway를 생성하고 private-ec2-c1이 외부와 통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본다.
- Route table에 NAT gateway를 경로에 추가한다.
- 외부로 향하는 트래픽은 public-subnet-c1에 생성해 놓은 NAT gateway를 통해 나간다.
- public-ec2-a1에서 private-ec2-c1에 ssh로 접속하였다.
- private-ec2-c1도 NAT gateway를 통해서 외부와 통신이 잘 되고 있다.
Bastion host를 통해 외부와의 직접적인 통신이 제한되어 있는 private한 ec2 인스턴스에 접속을 하고 NAT gateway를 이용해서 private-ec2가 외부와 통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보았다.